컨텐츠 바로가기



문서위치



인사말

안녕하십니까?
우리의 과거와 현재, 그리고 미래를 담은 무형유산의 보고(寶庫), 국립무형유산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.

일정한 형태를 가진 유형(有形)의 문화유산과 달리, 무형(無形)의 문화유산은 세대를 이어가며 그 시대에 맞게 변화하는 ‘살아있는 문화유산’입니다.

국립무형유산원은 인류의 무형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호하고, 후손들에게 온전히 전승하기 위해 설립된 세계 최초의 무형유산 복합행정기관입니다.

우리나라 무형문화유산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상설전시실, 다양한 주제들로 꾸며진 기획전시실, 전통의 멋과 흥을 느낄 수 있는 공연장, 무형유산 영상(자료)을 통해 과거를 만날 수 있는 아카이브 자료실, 해외 무형유산과의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는 국제회의실, 무형유산의 즐거움을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교육 공간 등 분야별 특성에 맞는 시설들을 갖추고 있습니다. 또한 손에 잡히지 않는 무형문화유산을 생생히 느끼고, 만지고,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.

국립무형유산원은 무형유산 전시, 공연, 교육, 조사·연구 등 보존과 전승에 앞장서는 한편, 전승자들에의 지원, 판로 확대 및 국내·외 교류협력 등 무형유산의 활용 및 지원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. 그리고 새로운 시대에 발맞춰 우리 무형문화유산 보호·전승의 허브이자 국제 무형유산 네트워크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 앞으로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은 물론, 아프리카, 유럽, 미주대륙의 무형유산 보존사업과도 활발히 협력하여 ‘세계적인 무형유산의 중심’으로 가꾸어 나아가겠습니다.

국립무형유산원의 주인은 무형문화재 전승자들과 국민 여러분입니다.
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들에게는 앞으로의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전승과 활용의 거점으로서,
국민들에게는 무형유산을 느끼고 배우고, 즐길 수 있는 살아있는 문화체험의 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겠습니다.

이곳을 방문하신 여러분들이 무형유산에 대한 애정을 담아 앞으로의 미래를 그려보시기를 기대합니다.

국립무형유산원장
담당자 :
기획운영과 박규희
(063-280-1424)


컨텐츠 바로가기